안녕하세요~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과 관련해 유명 배달엡 시장 확대배경, 유명배달앱 독과점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배달앱 시장이 확대되면서 요기요, 배달의 민족, 쿠팡 이츠와
같은 유명 배달앱 이용자 수가 급증했습니다. 유명 배달앱이 배달앱 시장을 휩쓸고 있는데요..
그로 인한 사회적 이슈거리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독과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노력이 무엇이 있었는지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목차
Ⅰ 유명 배달앱 시장 확대 배경
Ⅱ 유명 배달앱 독과점 문제과 해결방안?
Ⅰ 배달앱 시장 확대 배경
코로나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외부 활동, 외식, 모임 등이 줄어들며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자연스럽게 많아졌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와 모바일 간편 결제 시스템의 발달 등으로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음식 주문 및 결제를 할 수 있어 배달 앱 이용자 수 및 거래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기 전 생활 방역 기준이 강화로 인해 비대면 소비가 주를 이루 었고 간편하게 휴대폰으로 주문 버튼만 누르면 집 앞까지 배달 오는 시스템은 코로나 시대에 있어 매우 필요했습니다.
통계청 자료에 기반해 음식서비스 부문 온라인 쇼핑 거래 및 배달앱 거래는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국내 배달앱 시장은 유명 배달앱 3사 (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 이츠 )가 시장의 9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부 특정 배달앱에 이용이 많아 높은 광고료, 수수료 부담에 많은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있습니다.
Ⅱ 유명 배달앱 독과점 문제점과 해결방안?
유명 배달앱의 독과점으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지자체가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배달앱 이용 수수료, 광고료 부담을 줄이고자 공공 배달앱 개발에 착수하여 전국으로 공공 배달앱이 개발되었습니다.
공공 배달앱을 통해 유명 배달앱 독과점을 막아보려고 하였으나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여 시민들의 사용을 적극 추천하고 있으나 배달앱 사용자 수가 민간 배달앱 3사에 비해 너무 큰 격차가 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공 배달앱을 통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에게 낮은 수수료 제공해주고 배달앱 이용자에게는 지역화폐 사용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민간 배달앱의 수시로 제공하는 할인 쿠폰, 편리한 앱 시스템, 고객 불만 처리 등 공공 배달앱이 따라갈 수 없어 소비자의 이동이 한계가 있습니다.
적극적인 마케팅 공세가 펼쳐지는 민간 배달앱 상대로 공공 배달앱이 이기려면 지자체의 지속적인 지원이 매우 필요한 부분인데 과연 지자체가 민간 배달앱의 규모의 자본력을 이길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공공 배달앱의 좋은 취지는 알고 있으나 소비자의 선택은 편리하고 혜택을 많이 주는 민간 배달앱의 사용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이러한 결과가 지속된다면 차라리 민간 시장 배달앱의 독과점 체제를 막을 수 있는 법안이나, 소상공인들의 직접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정책을 찾는 것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배달앱 독과점 관련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 좋은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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