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환율 상승시 수출 수입 관계, 환율 하락시 수출 수입관계, 환율 상승 하락에 따른 자국 및 타국 수출 경쟁력 총 3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환율이 상승하고 하락하는 상황에서 기업에 어떤 영향이 미칠지 한번 알아봐요 ~
목차
Ⅰ 환율 상승시 수출. 수입 기업 관계
Ⅱ 환율 하락시 수출. 수입 기업 관계
Ⅲ 환율 상승과 하락에 따른 자국 및 타국 수출경쟁력
1. 환율 상승 시 수출. 수입 기업 관계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면 수출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환율이 상승 시 수출 기업의 가격경쟁력이 상당히 높아져 수출기업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예를 들어보죠 ~ 1주일 전 은행에서 1달러당 1100원에 교환이 가능했었는데, 오늘 환율이 상승해 1달러당 1200원에
교환이 가능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위 가정을 기본 삼아 A라는 기업이 미국에 곰인형을 1개당 5달러에 판매를 하고 있다면 1주일 전 1개의 곰인형을 판매해 벌은 돈은 5500원입니다. 하지만 오늘 환율이 상승해 똑같은 곰인형을 1개 판매한다면 A 기업은 6000원을 벌 수 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즉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 기업에서는 똑같은 제품을 판매하지만 돈은 더 벌 수 있는 상황이 나와 수출 기업에는 유리한 입장입니다.
2. 환율 하락 시 수출. 수입 기업 관계
환율이 하락하게 된다면 수입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환율이 하락 시 수입 기업이 부담해야 할 수입품 가격 하락하게 되어 수입기업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럼 쉬운 이해를 위해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1주일 전 은행에서 1달러당 1200원에 교환이 가능했었는데, 오늘 환율이 하락해 1달러당 1000원에
교환이 가능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위 가정을 기본 삼아 B라는 기업이 미국 C라는 기업에 가방을 1개당 10달러에 수입을 해 자국에서 이윤을 붙여 판매하고 있다면 1주일 전 1개의 가방당 C기업에 지불해야 할 돈은 12,000원입니다. 하지만 오늘 환율이 하락해 똑같은 가방을 1개 수입한다면 A 기업은 C기업에 10,000원만 지불하면 되는 상황이 나올 수 있습니다.
즉 환율이 하락하면 수입 기업에서는 똑같은 제품을 수입하지만 좀 더 싸게 가방을 사서 자국에서 웃돈을 붙여 자국민에게 비싸게 판매할 수 있으니 수입 기업에는 유리한 입장입니다.
3. 환율 상승과 하락에 따른 자국 및 타국 수출경쟁력
환율의 상승과 하락은 각국의 화폐의 가치가 매일 변화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환율 상승과 하락이 자국 수출경쟁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대한민국 옆 나라인 일본 엔화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엔화는 전 세계 경제 불황이나, 전쟁, 외부 악재에 있어 달러, 유로와 같이 안전 자산 중 하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만약 중국과 대만이 전쟁이 일어난다면 외부 악재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인 달러, 유로, 엔화에 수요가 늘 수가 있고 당연히 가치는 상승하게 되겠죠. 그럼 전쟁 전 1달러에 100엔 교환이 가능했는데 전쟁 후 엔화의 가치가 높아져 1달러에 80엔에 교환이 가능해지는 엔화 강세 현상이 보이는 거죠.
이러한 상황에서 전쟁 전 A라는 일본 기업이 미국에 화장품을 1달러에 판매해 100엔을 벌고 있었는데 전쟁 후 엔화의 가치가 높아져 1달러에 판매하는 화장품이 80엔 판매되어 20엔을 손해 보는 상황이 펼쳐지게 되는 거죠.
A라는 기업은 당연히 회사 영업이익과 원자재, 임금 비용을 감당하기 위해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지면 화장품 가격은 1.2달러에 팔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겁니다. 그럼 그 자리에 상대적으로 화폐가치가 낮은 대한민국 B라는 기업이 똑같은 제품을 생산해 미국에 1달러에 판매한다면 많은 미국 시민들은 상대적으로 가격이 0.2달러 싼 대한민국 B 기업 화장품을 구입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환율의 상승과 하락이 자국 및 타국의 수출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과 우리나라만 해당하는 것이 아닌 전 세계 다른 나라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환율과 수출. 수입을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지금 핫이슈로 떠오르는 기준금리에 대해 이야기를 다뤄보려고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