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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자동차 개발 일정 정리(T-Car, 모델고정, PROTO, DV, PILOT, M/Car, All Tool, Full Tool, PV, 4M, Try-out, P1, T1, P2, T2, MP, M1, M2, SOP)

by 붕그디 2022.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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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자동차 개발 일정 정리(T-Car, 모델고정, PROTO, DV, PILOT, M/Car, All Tool, Full Tool, PV, 4M, Try-out, P1, T1, P2, T2, MP, M1, M2, SOP)와 개발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목차

자동차 개발 일정 정리 소개 

Ⅱ 자동차 개발 일정 정리(T-Car, 모델고정, PROTO, DV, PILOT, M/Car, All Tool, Full Tool, PV, 4M, Try-out, P1, T1, P2, T2, MP, M1, M2, SOP)

 

자동차 개발 일정 정리 소개

자동차 산업에 일하게 되면 어느 부서든 자동차 개발 단계에 있는 프로세스 or 개발 용어를 자주 듣게 되는데,

매번 들어도 잊어버리거나.. 또 재차 물어보는 경우가 허다해서 이번에 제가 아는 범위 안에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업계 취업을 준비하는 분이거나 혹은 자동차 업계 입사해 자동차 산업 용어에 익숙하지 않은 신입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통 완성차 기업이 자동차를 만들고 차량이 단종되어 폐차되기까지는 매우 긴 시간이 걸립니다.

완성차 기업 (Ex 현대차, 기아차, 도요타, 폭스바겐 등)이 새로운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한다면 보통 적어도 4 ~ 6년간 완성차 공장(라인)에서 자동차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자동차 양산 기간이 긴 경우 중국, 인도 같은 국가에서는 동일한 차량이 10년간 생산되기도 합니다.

(양산이라는 말이 익숙하지 않으실 수 있는데, 간단히 예로 들면 울산 현대차 공장에서 동일 산타페 차량을 계속 대량으로 찍어 내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완성차 기업이 자동차를 4 ~6 년간 만들어내고 해당 차량이 완성차 공장(라인)에서 단종이 될 때 그동안 생산된 차량은 폐차될 때까지 A/S 서비스를 받으면서 도로 위에 움직이고 있을 겁니다.

 

(새로운 차종이 양산되고 해당 차종이 단종되는 예시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5년 사이클로 예시로 들면"  NF 소나타(04년도 생산)→YF 소나타(09년도 생산)→LF소나타(14년도 생산)→DN소나타(19년도 생산) )

현대 SONATA 변천사

그럼 폐차 전까지 완성차 기업은 A/S 의무 기간이 있습니다. 물론 완성차 기업마다 A/S 의무 기간을 다릅니다.

 현대 기아차 경우 15년을 A/S 의무기간으로 잡고 있습니다. 

그럼 완성차 기업이 새로운 차종을 생산한다면 양산 기간 + 해당 차종 A/S + 폐차까지 약 20년 또는 그 이상을 고객과 함께 해야 하는 운명인 거죠. 

 

그 20년이라는 운명을 같이하기 위해 완성차 기업은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는 새로운 차종을 생산할 때마다 진행해야 할 매우 중요한 숙제입니다.

 

그럼 자동차 개발 일정에 대해 간략하게 그림을 보고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차 개발 일정 정리(T-Car, 모델고정, PROTO, DV, PILOT, M/Car, All Tool, Full Tool, PV, 4M, Try-out, P1, T1, P2, T2, MP, M1, M2, SOP)

 

자동차 개발 프로세스

1. Model Fix (모델 고정) : 신차 모델을 최종 확정하는 단계 

 

2. Proto (시작차) : 연구소에서 신차 차량의 설계, 성능(내구성, 목표 성능), 문제점 등 확인하기 위한 제작 단계

 

DV(Design Validation) 설계 검증 : Proto 기간 동안 설계된 제품이 고객이 요청한 요구 사양에 만족하는지 재료가 적정한지 신뢰성을 확보하는 단계

 

3. MASTER CAR (마스터 카) : Proto 기간 동안 발생되는 설계 문제점을 확인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된 마스터카를 만드는데, 이걸 Proto 최종 모델 단계

 

All Tool (양산금형) : P1 전에 P1에 투입되는 양산금형에 준하는 상태

 

4. PILOT (용도차) : 자동차 품질 및 설비능력을 다양한 방면으로 시험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는 단계

 

P1 (Pilot 1) : 연구소에서 양산에 준하는 설비 및 금형을 이용하여 제품을 제작

부품 투입 조건은 All TOOL(양산금형) 및 치수 합격품을 투입하여 PILOT 제품 제작

 

T1(Try-out 1) : Proto, P1 연구소에서 행해지는 것과 달리 양산공장에서 설비를 시운전하며 설비 능력을 확인하는 트라이 아웃(Try-out) 단계

공정 작업자 오프라인 조립 교육 진행하고 조립 공법 작성 및 배포

 

PV(Product validation) 제품 유효성 확인 : 제품 유효성 검증, 품질 4M 관리 (작업자, 기계 설비, 재료, 작업방식) 방식으로 만든 양산 제품을 검증하는 단계 (통상 P1단계)

 

4M : 1. 작업자 (Man) - 작업장 내에 설치된 설비를 작동하는 작업자 / 2. 기계 설비 (Machine)  - 제품을 만드는데 설치된 기계 / 3. 재료 (Material) - 생산되고 있는 제품을 구성하고 있는 원재료 / 4. 작업방식 (Mathod) - 설비 및 JIG를 이용하여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 기준 및 작업 조건 

 

Try-out : 설비 입고 후 배치 도면 따라 설치하고 필요한 유틸리티를 공급하여 설비 시운전을 통해 품질, 사이클 타임, 사양 등 확인 후 문제점 확인 및 해결

 

Full Tool : All Tool 조건 + 양산공정 조건 두 가지를 모두 갖춘 단계

 

P2(Pilot 2) : 연구소에서 P1 부품 및 설비 문제점 개선 결과를 확인하고 미완성, 미개선 문제점을 개선하는 단계

부품 투입 조건 FULL TOOL(ALL TOOL+ 양산공정) 및 치수 합격, PV신뢰성, 조립성 합격된 부품 투입하여 PILOT 제품 제작

 

T2(Try-out 2) : P1에서 발생된 문제점을 양산 공장에서 개선 반영, 양산성을 확인하는 단계

 

5. MP - Manufacture Production (선행 양산) : 선행 양산을 통해 양산성 최종 확인 단계

 

※ M1연구소 PILOT에 사용한 설비 및 지그를 양산 공장으로 이관 및 작업자 생산 훈련하는 단계

 

※ M2 : 완성차의 품질, 설비, 치구 양상성을 최종으로 확인하는 단계

 

6. SOP - Start Of Production (초도양산) : 선행 양산의 문제점들을 개선 및 보완하여 양산을 시작하는 단계

 

 

자동차 산업에 일하시는데 해당 정보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 2차 전지 배터리, 전기차 산업 분야로 돌아오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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